본문 바로가기

해외 계보학 소식

와그너송 : 문과방목 프로젝트의 가치

와그너송 : 문과방목 프로젝트의 가치

Martina Deuchler(SOAS)

“Wagner-Song 문과 프로젝트”는 하버드 대학교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
Wagner) 교수님과 전북대학교의 송준호 교수님의 공동 연구 사업으로써 1960년에 시작되었다.
그들의 연구는 문과 급제자 14,600명 가량의 사회적, 정치적 배경을 분석함으로써 조선시대 (1392-1910) 집권층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과거급제자 명단, 즉 방목 에 포함되어 있는 귀중한 정보를 학문적으로 연구 가능하도록 만든 최초의 종합적 시도였다.
불행히도 두 학자가 고인이 된 후에도 프로젝트는 여전히 미완성인체로 남아있었다.
프로젝트 준비과정에서 꽤 긴 시간을 할애해야 했는데, 그 주요한 이유 중 하나는 기술적 문제, 즉 와그너 수님과 송교수님이 프로젝트를 착상했을 때만하더라도 컴퓨터 기술이 여전히 초기 단계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자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나는 와그너 교수님이 한자 한글자를 입력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펀치카드(punch card)를 필요로 했는지 기억하고 있다.
요컨대, 이 프로젝트는 시대를 앞서나갔으며 당시에 직면한 기술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를 보여준다.
지금 인터넷 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문과 급제자의 이름을 검색하고, 이 사람이 합격한 시험정보, 가문, 직책 등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찾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지 알 것이다.
두말할 나위도 없이, 이렇게 찾은 정보는 그 자체만으로는 많은 의미를 내포하지 못하는 미가공 데이터다.
그러므로 두 교수님은 합격자 각각의 이름에 족보, 문집, 조선왕조실록 등에서 찾은 자세한 정보를 입력시키려고 했다.
이 같은 노력을 “Wagner-Song 문과 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해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해해주었으면 하고 희망한다.
Martina Deuchler(한국사, SOAS)